•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GAME platform

[이슈분석] 국내 게임사 너도나도 “NFT”…‘돈버는 게임’이 뭐길래

P2W 과금 모델 한계...P2E 방식 대안으로 부상
국내 게임사, 컨퍼런스콜에서 연이어 NFT 청사진 발표
국내에서는 NFT 아이템 거래 규제 중..."향후 합법화 위해선 사회적 합의 노력 필요"

URL복사

 

[투데이e코노믹 = 이지혜 기자] 대체불가능한토큰(NFT)을 활용,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벌 수 있는 ‘플레이투언(Play to Earn, 이하 P2E)’ 방식이 국내 게임사들의 최대 관심사로 떠올랐다.

 

국내 게임사들은 최근 진행되는 컨퍼런스 콜에서 연달아 NFT, P2E 관련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선언하는 중이다.

 

NFT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자산에 고유한 인식 값을 부여하는 토큰으로, 구매자의 소유권이 증명 가능하다.

 

만약 게임 내 아이템에 NFT가 부여된다면, 사용자들은 플레이 과정에서 소유하게 된 아이템을 NFT 거래소에서 자유롭게 사고팔면서 수익화할 수 있게 된다. 기존에는 이기기 위해 게임을 했다면(Play to Win) 이제는 돈을 버는 게임(P2E)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당초에는 아이템을 구매해도 이용자에게 소유권이 넘어가지 않았다. 게임이 서비스 종료하거나, 유저가 더 이상 게임을 하지 않게 된다면 아이템의 가치는 없어지는 셈이었다. 하지만 아이템이 NFT로 판매된다면 그 소유권이 100% 이용자에게 넘어간다. 공공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기 때문에 다른 나라의 구매자에게도 팔 수 있으며, 연동되는 플랫폼이라면 다른 게임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게임사 입장에서도 매력적인 선택지다. 게임 내의 거래를 관리하는 과정에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으므로 새로운 수익모델이 형성된다.

 

확률형 아이템을 중심으로 한 기존 ‘페이 투 윈 (Pay to Win)’ 과금 모델이 올해 이용자들의 반발에 직면하는 등 한계에 다다른 상황에서, 이용자들도 흥미를 보일 수 있는 P2E 게임은 향후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다. P2E 게임에 관심을 보이는 신규 이용자들의 유입도 기대된다.

 

국내에서는 위메이드의 ‘미르4 글로벌’의 성공을 통해 P2E 게임의 가능성이 증명됐다. 미르4는 게임 내 재화를 ‘드레이코(DRACO)’라는 코인으로 바꾸고, 이를 위메이드의 가상화폐 지갑 ‘위믹스 월렛’을 통해 가상화폐 ‘위믹스’로 교환할 수 있다. 미르4는 11일 글로벌 동시접속자 130만 명을 돌파하는 등 순항하고 있다.

 

김정태 동양대 게임학부 교수는 12일 본지에 “그간의 P2W 게임방식은 ‘확률형 아이템’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다. 기존의 게임 비즈니스 모델만으로는 MZ세대 게이머의 니즈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것이 P2E가 주목받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라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P2W 방식에 실망한 게이머들이 대거 게임을 떠나는 사태에 경영진들이 내놓은 고육지책 중 하나로 본다”면서 “현재로서는 대형 게임사들 위주로 P2E 모델 도입이 활발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국내 게임사들, 내년 NFT 관련 청사진 발표

 

국내 게임사들은 최근 앞다퉈 NFT 관련 청사진을 설명했다.

 

게임빌과 컴투스가 가장 적극적으로 나선다. 게임빌은 10일 진행된 컨콜에서 내년 1분기 NFT 거래소를 개설하고 첫 블록체인 게임 출시에 나선다고 밝혔다.

 

게임빌은 자사 게임에 자체 토큰 ‘C2X’를 적용, 이를 기반으로 한 블록체인 게임들을 속속 내놓을 예정이다. 게임빌의 게임 플랫폼 ‘하이브’를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으로 전환하고 내년 1분기 첫 자체 개발 블록체인 게임 ‘크로메틱 소울’을 출시한다.

 

컴투스는 내년 상반기 출시 예정인 ‘서머너즈워: 크로니클’에 P2E 방식을 적용할 예정이다. 자체 메타버스 플랫폼 ‘컴투버스’에서도 각종 행위에 따라 토큰 보상이 이뤄지도록 하는 방식을 고려하고 있다.


펄어비스는 자회사 CCP게임즈의 ‘이브 온라인’에 NFT를 도입할 계획이다. 이브 게임 대회 ‘얼라이언스 토너먼트’ 우승상금으로 암호화폐를 제공할 계획도 있다. 정경인 펄어비스 대표는 10일 진행된 컨콜에서 “국가마다 규제가 다르고 산업도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관련 리스크를 검토하며 진행 사항을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크래프톤은 11일 NFT에 대해 긍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면서 “인터렉티브 버추얼 월드 구현의 연장선상에서 연구하고, 의미 있는 결과물이 나올 때 공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엔씨소프트도 같은 날 컨콜에서 내년 중 NFT 게임을 선보이고, 크로스 플레이 지원 플랫폼 ‘퍼플’을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커뮤니티 플랫폼으로 키워내겠다고 밝혔다. 자체 코인 발행은 기술적으로는 거의 완료됐으며 현재는 경제 시스템에서 안정적일 수 있는지, 이용자에게 어떻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단계다.

 

홍원준 엔씨 CFO는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이 NFT 게임으로 변화할 최적의 장르”라면서 “NFT가 게임에 접목되기 위해서는 게임 경제 시스템에 대한 관리 경험과 지식, 기술이 제일 중요하다. 그런 면에서 볼 때 가장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회사가 바로 엔씨”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넷마블 역시 10일 컨콜에서 “블록체인과 NFT 관련된 게임을 개발 진행 중”이라면서 구체적인 내용을 내년 초 설명회를 통해 구체적으로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네오위즈도 12일 컨콜에서 투자사 네오플라이와 협업, 내년 중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P2E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이보다 앞선 3일 주주서한을 통해 스포츠·게임·메타버스에 특화된 NFT 거래소를 개발 중이라고 알렸다. 이를 통해 자사 게임 아이템을 유통하는 등 블록체인 관련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아직 장애물 많은 NFT...국내 서비스 못하는 점 등 고려돼야

 

다만 NFT가 가지고 있는 여러 문제점은 고려되어야 한다. 게임의 본질은 결국 재미이기 때문에, 단순히 P2E 방식으로는 승부를 볼 수 없다는 점이 첫번째다.

 

배동근 크래프톤 CFO도 컨콜에서 “재화나 콘텐츠가 의미를 갖기 위한 핵심은 게임 자체 경쟁력이 담보돼야 한다”면서 “NFT와 P2E는 게임 흥행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존재하나 게임이 매력적이지 않거나 이용자풀이 확대되지 않는다면 그 의미와 가치가 영원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현재 국내에서는 NFT 아이템 거래가 사행성 우려로 금지되어 있다는 점도 큰 장애물이다. 게임물관리위원회는 현재 블록체인 게임의 국내 심의를 내주고 있지 않다. 노력 상관없이 우연에 의해 이뤄지는 사행성 여지, NFT를 현금화 할 수 있는 환금성 등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결국 P2E 방식 게임은 당분간 국내에서는 이용이 불가하고, 글로벌 시장을 중심으로 운영될 가능성이 크다.

 

김정태 교수는 “메타버스의 수익모델은 NFT를 접목한 방식이 가장 유력하기 때문에, 향후 정부와 정치권에서는 ‘메타버스+NFT’ 모델을 합법화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을 것”이라면서 “블록체인 게임이 향후 합법화가 되더라도 적지 않은 부작용이 있을 것이므로 모두 함께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는 지혜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중소게임사들의 ‘기회손실’에 대한 배려가 중요하다. 중소게임사들은 4년 넘게 블록체인 게임 합법화를 위해 노력해왔으나, 소규모 게임사들이 버티지 못하고 폐업하거나 해외로 이주했다”고 덧붙였다.

 

김 교수는 앞으로 메타버스+NFT 뿐만 아니라 게임융합(게이미피케이션) 분야에 샌드박스 규제 완화 기간을 두고, 허용해서는 안될 부분만 확실히 규제하는 네거티브 방식 규제가 필요하다고 봤다. 이후 약 2~3년 시간을 두고 문제점을 확실히 파악하면서 NFT 관련 합법화 전환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